디지털 기술이 발달하면서 관련 인재 육성이 중요한 국가 과제가 됐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국비지원교육이 생겨났는데요. 빅데이터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코딩 등 수요가 높은 분야에서 실무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국비지원교육은 취업과 연계도 중요한만큼 이에 대한 지원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국비지원교육 종류 어떤 과정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1. 내일 배움카드를 통한 지원과정

고용노동부에서 국민의 직업능력개발 훈련을 지원하고자 만든 제도입니다. 1인당 300~500만원까지 훈련비의 45~85%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지만, 별도로 직업교육이 필요없다고 판단되는 사람은 제외됩니다.

 

국민 누구나 신청 가능
* 다만,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대규모기업종사자(45세 미만)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등은 제외


교육과정은 HRD-NET의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굉장히 다양한데요. 전산회계부터 세무, 기계설계, 빅데이터 분석 등 직업과 관련된 거의 모든 과정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2. K-ICT 빅데이터센터

K-ICT빅데이터 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NIA(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을 주관으로 운영되는 곳입니다. 여기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비롯한 여러가지 데이터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가명익명 조치, 분석 인프라 활용, 빅데이터 분석 활용 등의 과정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교육도 있고, 온라인 교육도 있습니다. 일부 교육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기도 합니다.

 

빅데이터 분석 활용은 이론과 실습으로 나뉘는데요. 이론은 빅데이터 기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빅데이터 트렌드 분석과 창의성,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데이터 기반의 플랫폼 비즈니스의 이해, 빅데이터 통계 분석 방법론, 빅데이터와 블록체인 연계. 슬습은 데이터 공유 및 빅데이터 시각화 활용법, Power BI 활용 데이터수집-시각화-분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빅콘테스트나 매직 컨퍼러스 등 빅데이터 관련 행사가 많이 있으니, 데이터 분석에 관심 있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서울 ICT이노베이션 스퀘어

서울 ICT이노베이션 스퀘어는 AI, 블록체인, 3D프린팅 등 차세대 기술을 교육하고 인재를 육성하고자 만든 기관입니다. 현재는 블록체인과 인공지능에 대한 기초부터 심화 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무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곳이 아닐까 싶습니다. 교육은 초, 중, 고급으로 나뉩니다. 그 중에 예시로 블록체인 중급교육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블록체인 개념
- 블록체인 등장 및 배경
- 기초 암호학(해시함수, 대칭키, 비대칭키 등)
- 블록체인 암호학(디지털서명, 영지식증명 등)

2) 블록체인 대표코인과 디파이
- 대표코인(비트코인, 이더리움)과 기타코인
- 디파이(DeFi)

3) 스마트컨트랙트
- 스마트컨트랙트 개념
- 리믹스/솔리디티

4) 기획자를 위한 자바스크립트
-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nodejs
- html과 javascript
- React js

5) web3와 자바스크립트
- Next js
- git 소개 및 사용법
- web3.js로 지갑 만들기

6) 자바스크립트로 이해하는 블록체인 코어
- 트랜잭션 객체 구현하기
- 블록 객체 구현하기
- 암호학 구현하기
- 채굴 구현하기
 네트워크 구현하기

7) 스마트컨트랙트 구현
- infura와 web3 사용하기
- caver js 소개 및 구현하기
- 스마트 컨트랙트 활용하여 아이디어 구현하기

8) 블록체인 산업 소개 및 프로젝트 발표
   (DeFi, DID, NFT, 유통, 메타버스)
- 블록체인 솔루션
- 블록체인 산업
- 프로젝트 제안서 필수 내용 및 작성법
- 프로젝트 제안서 실습

 

- 위치: 서울시 마포구 프론트워 6,7층

 

 

오늘은 이렇게 국비지원교육 종류 어떤 과정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내용의 과정이 많이 있는 만큼 평소에 배우고 싶었던 내용이 있다면, 위 사이트에서 한 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파이썬 오프라인 스터디,강의,모임 TOP3는?!

코로나 이후에 온라인 스터디나 강의가 많아졌다. 당연한 현상이기는 하지만, 아쉬움은 많이 남는다. 자제력과 동기부여가 강하면 온라인으로 충분히 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온라

aplab.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