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크로 만든 웹페이지를 파이썬 애니웨어로 배포했다. 파이썬 애니웨어를 어렵지 않지만,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처하기가 좀 까다롭다. 외국 싸이트이다 보니 한국인이 접근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배포를 하면서, 파일 경로를 지정하는데 에로사항을 겪었다. 그래서 그에 대한 조치방법을 포스팅하고자 한다.

 

오늘은 파이썬 애니웨어(pythonanywhere) 웹페이지 폴더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폴더



파이썬 코드를 작성하며 데이터는 data 폴더를 만들어서 저장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소스코드가 있는 폴더 밑에 data 폴더를 업로드 했다.

 

소스 코드 위치

 

플라스크 웹페이지를 실행했을 때 데이터 폴더 안에 있는 파일을 찾지 못하는 에러가 발생했다. 필자는 코드를 작성할 때 아래와 같이 경로를 지정하였는데, 작업 디렉토리가 소스코드를 올린 곳이 아니라서 에러가 발생했다.

 

  con = sqlite3.connect("./data/test.db"))

 

 

일단 working 디렉토리에 데이터 파일을 올려서 오류를 해결했다. 아래와 같이 하면 working 디렉토리가 어디인지 확인할 수 있다. 플라스크 웹페이지로 올리는 것이 가상 환경처럼 되어 있다. 파이썬 가상 환경을 이용하면 배포하기가 오히려 쉬었을 듯 하다.

 

소스코드 경로 밑에 working 디렉토리 경로가 있다

 

 

from os import path

ROOT = path.dirname(path.realpath("real_trade.db"))
con = sqlite3.connect(path.join(ROOT, "real_trade.db"))

 


위와 같이 코드를 입력하면 working 디렉토리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필자가 만든 웹페이지는 주식 시세 관련 트리맵을 보여주는 것이다.  관심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보기 바란다.
( 참조: https://stock.infokoing.site )

 

 

오늘은 이렇게 파이썬 애니웨어 파일 경로가 잘못되었을 때 대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파이썬 애니웨어의 폴더 구조를 알면 어렵지 않게 대처가 가능한 문제였다. 파이썬 working 디렉토리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을 안 썼는데,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