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에어-데이터-분석
데이터-분석

코딩과 데이터 분석을 배우려는 사람이 많습니다. 전공자가 아니어도 자기계발 목적으로 관심을 가집니다. 하지만 비전공자가 자기계발 목적으로 시간을 쪼개 배우기는 쉽지 않습니다. 배움은 효능을 느껴야 지속할 수 있습니다. 학습방법과 부수입을 얻게 된 과정까지 차례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파이썬에 관심이 있어 독학으로 공부를 시작했고, 지금은 운이 좋아 부수입도 얻고 있습니다. 배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는 이 방법이 꾸준히 학습을 계속해 나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1. 파이썬 기초는 빠르게!

파이썬을 배우는 것은 목적이 아닙니다. 시중에는 파이썬 기초 도서라고 해서 두꺼운 내용의 책도 많지만, 필자는 이런 책보다 최소한의 내용만 빠르게 익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두꺼운 책을 보다보면 어느새 목적이 파이썬 책 한권을 띄는 것이 됩니다. 그리고 힘들게 파이썬 책 한권을 띄면 재미도 없고 더 이상 진행할 원동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좀 부족하더라도 파이썬 기초를 빠르게 학습하고, 목적에 맞게 활용하는데 중점을 두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코드 작성이 비효율적일 수 있고, 처음에는 중구난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파이썬을 활용하려는 목적에 초점이 되기 때문에, 동기부여가 확실히 되고 더 재미있습니다.

 

좋은 기회가 되어 위의 목적에 맞게 책을 한 권 쓰게 되었습니다. 파이선에 참 좋은 PyCharm이라는 책인데요. 파이참은 파이썬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으로 여러가지 유용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자의 책이 아니더라도, 초심자라면 간단한 책을 빠르게 섭렵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출판사의 실수로 책의 화면 이미지가 굉장히 어둡게 출력되었습니다. 화면 이미지를 별도의 파일로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 활용 목적은 금융 데이터 분석으로

활용하려는 목적이 있어야 된다고 했지만, 초심자가 활용목적을 정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저는 그런 경우에 금융 데이터 분석을 목적으로 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금융데이터는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쉽게 수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생활에도 밀접하게 관련이 있습니다. 금융이나 경제에 관심이 없다면, 부동산이나 공공데이터 같은 다른 데이터를 대상으로 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서도 분석을 배우는 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자신이 궁금한 사실이 있고, 이를 알기 위해 파이썬 데이터 분석을 이용해야 합니다. 시중에 좋은 책이 많지만, 이런 목적에 부합하고자 금융데이터를 위한 파이썬 이라는 책을 한 권을 더 쓰게 되었다. (쿨럭)

 

데이터-시각화-차트
데이터 시각화

 

 

3. 분석 결과는 블로그에

데이터 분석 결과를 자신만 보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블로그'를 이용하기를 권합니다. 블로그에 올리면 나중에 찾아보기도 좋고, 포스팅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다시 한 번 정리도 됩니다. 여기에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면, 적지만 과자값 정도를 벌 수 있기도 합니다. 하다보면 주객이 전도되기도 하지요. 블로그에 더 집중하면 과자값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뭔가를 학습하고, 공부한 내용을 블로그에 올리며 수익까지 노리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필자도 처음부터 이렇게 할 계획이었다면 여기까지 오지 못했을 것입니다. 파이썬을 시작하고 순간순간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방법을 찾다보니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래도 제가 지금까지 해 온 자기계발 방법 중에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파이썬 데이터 분석 학습 노하우를 알아보았습니다. 여기가지 본 사람이라면 이렇게 생각할 것입니다. '이 사람, 책소개네!' 맞습니다. 부인하지는 않겠습니다. 하지만 위의 생각을 기초로 열심히 썼고, 이 방법이 파이썬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제가 강력히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꼭 파이썬이 아니라도 위의 방법은 다른 분야에도 적용됩니다. 속는 셈치고 한 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속아도 남는 게 분명히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