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을 하면 좋은 점이 여러가지가 있다. 그 중에 반복문은 매번 해야 하는 반복작업을 알아서 해 주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하다. 사람은 반복작업에 취약하지만, 컴퓨터는 머슴처럼 반복작업을 열심히 해준다. 반복문은 for, while등의 문법이 있고, for문도 사용하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다. 다양한 문법과 구조를 알 수록 돌아갈수 있는 길도 빨리 갈 수 있다.

 

오늘은 파이썬 반복문을 더 잘 쓰기 위해 enumerate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반복문

 

 

enumerate란?

enumerate는 '열거하다, 나열하다'는 뜻이다.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단어이다. enumerate bits of information이라고 하면 단편적인 정보를 나열한다는 뜻이라고 한다. 단어의 뜻과 사용방법이 잘 매칭이 되지는 않는다. 나열해서 번호를 매겨준다는 의미 정도로 기억하면 될 듯 하다.

 

 

enumerate는 반복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함수이다. 이 함수를 사용하면 반복문 사용시 index번호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리스트를 인덱스별로 for문을 돌리고 싶을 때 유용하다.

 

enumerate의 사용방법은?

반복문을 사용할 때 리스트의 인덱스가 필요하면 아래와 같이 할 수 있다.

a = [1, 2, 3]

for i in range(len(a)):
	print(i)

 


위와 같이 해도 되지만, 아래처럼 enumerate를 이용하면 리스트의 인덱스와 값을 튜플 형태로 반환해준다. 딕셔너리 자료형을 enumerate함수를 이용해서 for문을 돌리면 인덱스와 키값을 튜플로 반환해준다.

for i in enumerate(a):
	print(i)

[출력]:
(0, 1)
(1, 2)
(2, 3)

 


실제 사용할 때는 for문에 인자를 2개 두면, 바로 인덱스와 값을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하다.

for i, j in enumerate(a):
	print(i, end=", ")
	print(j)

[출력]:
0, 1
1, 2
2, 3

 


어떤 책에서는 인덱스가 필요할 때는 enumerate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했는데, 이유가 잘 기억이 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코드는 확실히 깔끔하고 직관적이다. 앞으로는 인덱스가 필요할 때 enumerate함수를 잊지 말고 이용해야겠다.


오늘은 이렇게 파이썬 판복문에서 enumerate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인덱스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함수이다. 주로 리스트의 인덱스가 필요할 때 자주 사용하게 되지 않을까 싶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