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Studio 단축키를 알면 여러 가지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석 처리, 콘솔창 이동, %>% 입력 단축키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현재 단축키가 불편하면 변경도 할 수 있습니다. R Studio에서 유용한 단축키와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주석 처리하기 (윈도우 Ctrl + Shift + C, 맥 Cmd + Shift + C)

R에서 주석처리를 할 때는 앞에 #을 붙이는데요. 하지만 #은 Shift 키를 누르고 입력해야 해서 사용하기 불편합니다. 그래서 단축키를 사용하면 편리하게 주석을 달 수 있습니다. 주석을 다 입력하고 나서 해당 단축키를 입력하면, 해당 라인이 주석처리됩니다. 혹은 여러 줄을 선택해서 단축키를 입력해도 됩니다. 참고로 필자는 pycharm에 익숙하다 보니 해당 단축키가 어색하여, pycharm과 동일하게 Cmd + / 으로  변경하였습니다.

 

2. 콘솔창 이동 (윈도・맥 Ctrl +2), 코드 편집창 이동 (윈도・맥 Ctrl +1)

편집창에서 코딩하다 보면, 간단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콘솔창에서 입력을 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이때 마우스로 클릭해서 명령어를 입력하고, 다시 코드 편집창으로 이동하는 것은 꽤 번거로운 일인데요. 단축키를 알고 있으면 해당 창을 이동하는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유용한 단축키 중에 하나입니다.

 

 

3. %>% 입력 (윈도 Shift + Ctrl +M, 맥 Shift + Cmd + M),  <- 입력 (윈도・맥 Alt + -)

R에는 다양한 라이브러리 중 가장 유명한 것 중의 하나는 dplyr입니다. 해당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다보면 %>%를 자주 입력하게 되는데요. 이 역시 단축키로 입력하면 편리합니다. 참고로 저는 키 3개를 누르는 것이 불편하여, 그냥 ALT + M으로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단축키를 변경하려면 Insert Pipe Operator를 찾으면 됩니다.

 

%>% 외에도 '<-'기호도 많이 입력하게 되는데, 이 역시 단축키로 입력하면 편리합니다. 'Alt + -'를 입력하면 해당 기호를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변경하고 싶다면 Insert Assignment Operator를 찾으시면 됩니다.

 

 

R Studio 단축키 변경 방법

단축키를 알면 작업 능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이용하지 않고 단축키로 작업하는 모습은 약간 프로페셔널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같은 기능의 단축키가 프로그램마다 다르니 기억도 잘 나지 않고 사용하기 불편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단축키를 변경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단축키 변경은 [Tools]-[Modify Keyboard ShortCuts] 메뉴에서 하면 됩니다. 여기서 필요한 단축키를 검색으로 찾아 원하는 키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R Studio 단축키 BEST3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축키를 잘 설정한다면 작업의 속도가 배로 늘어나는바 잘 설정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