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에는 여러 가지 웹 프레임워크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django인데요. 하지만 간단하게 파이썬으로 돌아가는 웹페이지를 만들어보고 싶을 때 django는 해야  일이 많습니다. 그보다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웹 프레임워크를 찾다가 플라스크(Flask)를 알게 되었습니다. 플라스크는 장고와 함께 파이썬 개발자들이 뽑은 가장 많이 쓴 웹프레임워크입니다. 오늘은 파이썬 플라스크를 이용해 간단한 웹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플라스크(Flask)란?

플라스크는 마이크로 웹프레임워크입니다. 튜토리얼에 보면 마이크로는 기능이 부족하거나 파일 하나만 만들 수 있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코어는 심플하게 유지하고 확장 가능하게 만들었다는 뜻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Flask는 우리가 많은 결정을 하지 않도록 템플릿 엔진을 제공하고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사실 필자가 Flask를 매력적으로 느낀 이유는 이해하기 쉬운 구조 때문입니다. Flask는 아래와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플라스크-구조
플라스크-구조

 

 

간단히 부연설명을 해 보겠습니다. 사용자가 url로 접속하면 route를 통해 접속한 url에 맞는 함수를 호출해 줍니다. 그리고 함수의 결과가 템플릿을 통해 html로 사용자에게 보입니다.

 


아래의 코드를 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coding = utf-8

  from flask import Flask


  app = Flask(__name__)

  @app.route("/")
  def hello():
      return "Hello World!"

  @app.route("/hello/")
  def hello_flask():
      return "Hello Flask!"

  if __name__ == "__main__":
      app.run()

 

  1. Flask클래스를 import한니다
  2. Flask클래스의 객체를 만듭니다. 첫 번째 파라미터는 애플리케이션의 모듈이나 패키지명이 들어갑니다. 하나의 모듈을 사용한다면, '__name__'을 이용하면 됩니다.
  3. route 데코레이터를 사용해서 url을 지정합니다. '/'은 메인을 의미합니다. 다음에 return 값으로 "Hello World"를 입력했습니다.
  4. 앱을 실행합니다. app.run()을 호출하면 됩니다.

 

 

2. 플라스크(Flask) 코드 실행하기

플라스크 코드는 파이썬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으로 실행해도 됩니다. 또는 터미널이나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와 같이 실행합니다. 맥북에서는 아래와 같이 코드를 실행하면 됩니다.

 

export FLASK_APP=1_hello_world.py
flask run

 

 

윈도를 이용한다면 아래와 같이 실행합니다.

 

set FLASK_APP=hello.py
flask run

 


플라스크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로컬 호스트에 서버를 띄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라스크-실행-로그
파이썬-플라스크-웹서버-실행

 

 

이제 해당 주소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Hello World를 볼 수 있습니다.

 

플라스크-웹페이지-실행화면
플라스크-웹페이지-실행결과

 

 

플라스크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의 위의 주소에 /hello/라고 입력하면, 위의 route에서 지정한 대로 "Hello Flask!"가 출력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파이썬 플라스크로 간단한 웹페이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플라스크는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여, 초기에 빠른 웹페이지 제작이 가능합니다. 플라스크를 이용해서 만든 웹페이지 후기를 적어보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