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는 자사의 다양한 서비스를 API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AI가 각광을 받으면서 관련된 API도 많이 오픈하고 있다. 특히 번역 같은 경우 구글보다 품질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오늘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파파고API를 이용하여 번역을 해보도록 하겠다. 언어는 파이썬을 이용하겠다.

 

 

파이썬 활용, 네이버 파파고 API 이용하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API는 NAVER Developer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리는 그 중에 '파파고'와 관련된 API를 사용하고자 한다. Papago NMT번역과 Papago SMT번역 2가지가 있는데, 필자는 NMT번역을 이용해보도록 하겠다.

 

Naver Developers 사이트

 

 

오픈API이용신청을 클릭하여, API 이용신청을 하면 된다. Papago NMT번역은 API이용신청을 하면 Client ID와 Client Secret을 발급해 준다. 이 정보를 해더에 포함하여 전송해야 한다. 

URL은 아래와 같다. header에 Client ID와 Client Secret을 넣기 위해 request모듈을 사용한다.

* 파파고API URL
  https://openapi.naver.com/v1/papago/n2mt

 

 

입력 파라미터로 번역할 언어의 종류( 영여:en)와  어떤 언어로 번역할 지(한국어:kor), 번역할 텍스트를 입력한다. 파이썬 코드는 아래와 같다.

import requests
 
 
request_url = "https://openapi.naver.com/v1/papago/n2mt"
text = "Python is an easy to learn, powerful programming language. It has efficient high-level data structures and a simple but effective approach to object-oriented programming. Python’s elegant syntax and dynamic typing, together with its interpreted nature, make it an ideal language for scripting and 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in many areas on most platforms."
 
headers = {"X-Naver-Client-Id": "발급받은 클라이언트ID를 넣는다", "X-Naver-Client-Secret": "발급받은 클라이언트 Secret을 넣는다"}
params = {"source": "en", "target": "ko", "text": text}
response = requests.post(request_url, headers=headers, data=params)
 
result = response.json()
 
print(result)

 

 

테스트를 위해 파이썬 튜토리얼(python tutorial)에 나오는 문장을 한 번 넣어보았다.

Python is an easy to learn, powerful programming language. It has efficient high-level data structures and a simple but effective approach to object-oriented programming. Python’s elegant syntax and dynamic typing, together with its interpreted nature, make it an ideal language for scripting and 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in many areas on most platforms.

 

위의 문장을 파파고API에 넣어서 번역한 결과는 아래와 같았다. 구글보다 번역이 더 잘 된 듯 하다.

Python은 배우기 쉽고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효율적인 상위 데이터 구조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단순하고 효과적인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Python의 우아한 구문과 동적 타이핑은 해석된 특성과 함께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스크립팅 및 신속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이상적인 언어입니다.

 

 

번역의 품질은 좋았다. 코드 몇 줄로 위와 같이 깔끔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울 따름이다. 번역을 해야 할 일이 많이 없다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다.

 


오늘은 이렇게 파이썬으로 파파고API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파이썬을 이용해서 몇 줄의 코딩만 하면 괜찮은 품질로 번역을 할 수 있었다. 머신러닝 기반의 번역 기술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한다면 품질은 더 나아질 것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