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는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쉽게 요청하고 제공받을 수 있는 인터페이스이다. 그 중 오픈 API를 이용하면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공공기관을 포함해 다양한 오픈 API가 개발되었으며, 이를 활용하는 내용을 패스트캠퍼스에서 강의로 촬영했다.

 


오픈API는 요청하는 포맷이 매우 유사하다. 그래서 이를 YAML파일로 작성하면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하다.YAML은 YAML Ain'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는 데이터 직렬활 양식이다. 파이썬의 딕셔너리와 같이 키와 값의 형태로 파일을 작성할 수 있고, 관리하기가 쉽다.

 

YAML파일은 들여쓰기를 통해 구분하고, 리스트 자료형은 -를 붙여서 표현한다. 주석은 #으로 시작하면 된다.

 


패스트캠퍼스 업무자동화 관련 강의를 진행하면서,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다루었다.

No 내용
1 [시장모니터링] 경쟁사 시제품 및 동향 정보 파악하고, 워드클라우드로 시각화하기
2 [시장모니터링] 상품 리뷰 가져와서, 긍부정 분석하기
3 [시장모니터링] 상품 유투브 영상 댓글 가져오기
4 [시장모니터링] 나라장터 입찰공고에서 필요한 정보 수집하기
5 [시장모니터링] 특정 주제가 언급된 논문 정보 수집하기
6 내컴퓨터에 파이썬, 파이참 설치하기
7 [시장모니터링] 대법원 종합법률정보에서 특정 판례 검색 결과 수집하기
8 [이미지 정보 수집] 유튜브 썸네일 수집
9 [경제지표] 통계청 API로 원하는 데이터 수집하기
10 [경제지표] 한국은행 API로 원하는 금융지표 수집하기
11 [금융상품] 높은 이자를 지급하는 은행 상품(예적금) 찾아보기
12 [기업정보] 다수 기업의 매출 총이익률 구하기 (DART)
13 [기업정보] 관심 기업 공시자료 발표여부 확인하기
14 [주식투자] 미국주식 배당수익률이 높은 주식 찾아보기
15 [비트코인] 관심 비트코인 가격 등락폭 자동 조회 및 기록 +매매(업비트)

 

 

API를 이용한 적금금리가 높은 상품 찾기



그 중에서 비교적 공통된 프로세스를 가진 API인 네이버뉴스검색, 네이버블로그검색, 네이버번역, 나라장터, 구글논문검색, 대법원판례, 통계청, 한국은행, 금감원적금금리, 금감원예금금리, 전체재무제표, 공시목록의 12개 내용을 YAML파일로 만들었다.

작성한 코드는 패스트 캠퍼스의 '직장인이 진짜 필요한 업무자동화 SUPER팩' 강의를 들은 사람에게 제공한다. 아래 파일을 첨부하였으며, 압축파일 암호는 위의 분들에게만 공개했다.

 

 

myapi.zip
0.00MB

 

 

파이썬 API



오픈API를 이용하면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관심 있는 데이터가 있다면 파이썬을 이용해서 수집해 보는 것도 좋겠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