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아나콘다 배포판은 데이터 분석 관련된 패키지를 함께 설치할 수 있어 편리하다. 필자는 파이썬을 설치하고 사용하다가 아나콘다의 존재를 알게 됐다. 이후에 아나콘다 배포판을 계속 사용하고 있다.

 

아나콘다 배포판을 설치하고, 터미널이나 명령 프롬프트에서 파이썬이나 쥬피터 노트북을 실행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보다 훨씬 편리하게 실행하고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아나콘다 네비게이터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오늘은 파이썬 아나콘다 실행 및 사용법, 네버게이터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파이썬 아나콘다

 


파이썬은 명령프롬프트나 터미널 창에서 실행할 수 있다. 하지만, 코딩을 하기에는 굉장히 불편하다. 그래서 파이참이나 쥬피터 노트북, 랩 등의 개발환경을 이용해서 파이썬 코딩을 한다. 이런 환경은 명령프롬프트나 터미널에서 실행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 아나콘다 네비게이터를 이용하여 손쉽게 실행하는 방법을 알게 됐다.

 

 

1. 아나콘다 네비게이터 실행하기

아나콘다를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같이 설치된다. 이 아이콘을 한 번 실행해보자. 윈도우에도 동일한 프로그램이 설치된다.

 

 

필자는 맥북을 사용하고 있다. 윈도우는 시작 메뉴에서 실행해보자

 

 

아나콘다 네비게이터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실행된다. 왼쪽에 보면 Home, Environments, Learning, Community의 4개 메뉴가 있다.

 

 

아나콘다 네비게이터 실행

 

 

2. 아나콘다 네비게이터 메뉴

1) Home
Home에는 아나콘다에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아나콘다 네비게이터 Home

 

 

쥬피터랩은 웹환경에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이썬 개발환경이다. 주피터 노트북도 사용할 수 있고, 여러가지 기능들이 많아 파이참을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 필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환경이다. 주피터랩에 대해서는 다음에 한 번 다뤄보도록 하겠다.


주피터노트북은 데이터 분석을 위해 많이 사용하는 환경이다. 빠르게 리프토를 만들 수 있고, 이전 분석 결과도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하다. 주피터 노트북에는 유용한 기능들이 많은데, 해당 내용도 다음에 알아보도록 하겠다.


스파이더는 Scientific 개발환경을 제공한다고 한다. 과학적인 개발환경이 무슨 의미인지 알 수 는 없으나, Rstudio와 유사한 형태의 화면 레이이웃을 가지고 있다. 필자는 사용해본 적이 없지만, R 스튜디오가 익숙하다면 괜찮을 것 같다.

 

그 외에 Gluevix, Orage 3는 데이터 시각화 분석을 위한 툴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툴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 설치를 해야 한다. 나중에 한 번 사용해보고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다.

 

또다른 파이썬 개발환경인 Rstudio, VScode도 사용할 수 있다. 단, 메뉴에서 Install버튼을 눌러 설치를 한 번 해줘야 한다.

 

 

Recommendation 포스팅

 


2) Enviroments
사용자별로 파이썬 환경 구성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이다.

 


3) Learning
파이썬을 배울 수 있는 소스들이 있는 페이지다. 여러가지 다큐멘테이션이 링크되어 있어 유용할 듯 하다. 대부분의 소스가 영어로 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다.

 

 

아나콘다 Learning Page

 

 

4) Community
파이썬 관련된 각종 세미나나 모임들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다. 대부분 외국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어 필자는 유용한 내용을 보지는 못했다.

 

 

아나콘다 커뮤니티 페이지

 

 

오늘은 이렇게 파이썬 아나콘다 사용법, 네비게이터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처음 파이썬 아나콘다 배포판을 설치하고, 어떻게 실행하고 이용해야 할 지 난감한 사람들에게 유용한 메뉴이다. 하지만, 필자는 명령 프롬프트나 터미널에서 실행하는 것이 익숙해져서인지 잘 사용하지 않게 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