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플라스크는 웹 프레임워크 중에서 가장 이해하기 쉬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한 웹페이지는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지요. 웹서핑을 하다 보면 특정 링크나 버튼을 눌렀을 때, url에 파라미터로 값을 넘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웹페이지를 만들다 보니 이렇게 url의 파라미터에 값을 넘겨야 할 필요성이 발생했습니다. 오늘은 파이썬 플라스크(flask)에서 url 파라미터 값 입력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url에 파라미터로 값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보통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인터넷 데이터 송수신 방법에는 GET, POST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url로 입력값을 넘기는 것을 GET방식이라고 하는데요. url에 파라미터로 값을 넣는 방법은 ?를 붙이고 (키)=(값)의 형태로 넣으면 됩니다. 파라미터를 추가하고 싶다면 &기호를 사용하고 앞에서와 동일하게 추가하면 되지요.

 

 

참고로 로컬 컴퓨터에서 파이썬 플라스크를 실행하면 로컬 컴퓨터의 ip로 실행됩니다.

 

http://127.0.0.1:5000/?name=gil&juso=서울시

 


위와 같이 파라미터 값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flask에 request모듈이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이 request모듈을 import 하고, request.args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request.args는 url파라미터의 값을 키=값 쌍으로 가지고 있는 딕셔너리입니다.

 

from flask import Flask
from flask import request
 
app = Flask(__name__)
 
@app.route('/')
def hello_world():
 
    temp = request.args.get('name', "하하하")
    temp1 = request.args.get('juso', "서울시")
 
    return temp + "-" + temp1

 


위와 같이 get함수를 이용하면, 딕셔너리에 해당하는 키의 값이 없어도 에러가 나지 않습니다. 키에 해당하는 값이 없는 경우 두 번째 입력 인자를 사용하게 되지요.

 

파이썬-플라스크-GET-실행결과
파이썬 플라스크 실행 결과

 

 

오늘은 이렇게 파이썬 플라스크(flask)에서 url 파라미터로 값을 입력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방법은 쉽지만 활용범위는 굉장히 넓습니다. 인터넷 데이터 송수신 방식으로 GET방식 외에 POST방식도 많이 쓰입니다. POST방식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두셔서, 상황에 맞는 방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