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그래프를 그리는 패키지는 여러가지가 있다. 보통 matpltlib이나 seaborn 패키지를 많이 이용하지만, 아쉬운 점이 있다. 그래프 항목의 값을 확인하거나 더 시각적으로 뛰어난 그래프에 대한 욕심이 난다.

 

이런 니즈를 채워 줄 수 있는 패키지는 plotly이다. plotly패키지는 대화형 그래프를 그릴 수 있어 좋지만, 문법이 생소하고 어렵다. 하지만, plotly express 모듈로 그래프를 그릴 수 있게 되면서, 문법이 직관적이고 편리한 파라미터도 많아 굉장히 유용하다.

 

오늘은 plotly express로 파이썬에서 대화형 그래프를 쉽게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파이썬 plotly express 그래프

 

 

plotly 패키지를 설치하고, 모듈을 불러와보자. 터미널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설치한다.

 

pip install plotly

 


아래와 같이 한줄로 쉽게 필요한 모듈을 모두 불러올 수 있다.

 

import plotly.express as px

 

 

1. 문법이 쉽다!

그래프를 그리기 위해 할일은 x축, y축, data를 지정하는 것이다. 히스토그램 같이 y축이 애매한데 하는 것은 x축과 y축에 동일한 칼럼을 넣으면 된다. 여기에 범주형 또는 수치형 변수로 값을 구분하고 싶다면, color에 칼럼명을 넣으면 된다.

 

px.box(apt_sale,y="매매가격",color="평수구분",facet_col="년월")

 

 

파이썬 박스 플랏

 

 

다른 패키지에서 볼 수 없는 그래프도 많이 그릴 수 있다. 특히 seaborn패키지에서 원그래프를 지원하지 않는다. plotly express를 이용하면 원그래프도 쉽게 그릴 수 있다. 하지만 데이터 시각화에서 원그래프는 좋지 않은 사례에 속한다. 그보다는 막대 그래프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파이썬 원 그래프

 

 

2. animate_frame으로 움직이는 그래프 그리기

시각화라는 분야도 깊게 들어가면, 그래프 종류도 많고 방법도 다양하다. 그 중에 가장 인상에 남는 것 중의 하는 단연 갭마인드이다. 시간의 흐름에 따르 변환하는 그래프는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plotly express는 animate_frame을 이용해서, 코드 한줄에 움직이는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해당 내용도 자세히 포스팅 해 보겠다.

 

필자의 블로그에는 데이터 시간화 관련 다른 포스팅도 있으니, 관심 있다면 참고하기 바란다.

 

 

Recommendation 포스팅

 

 

오늘은 파이썬 대화형 그래프 쉽게 그리기, plotly express 이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matplotlib과 seaborn만 사용해 봤다면, plotly express도 한 번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