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를 출력할 때 ...로 생략되고 모든 데이터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출력해야 되는 행과 열이 많은 경우에 위와 같이 나오는데요. 이런 경우 원하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어 답답합니다. 이럴 때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출력 옵션 조절하기

판다스는 최대로 출력할 수 있는 행과 열이 옵션으로 지정돼 있습니다. 이 값을 바꾸면 보이지 않는 행과 열도 출력할 수 있지요. 아래 코드는 열을, 아래 코드는 행의 출력 개수 제한을 없애는 내용입니다.

 

pd.set_option('display.max_columns', None)
pd.set_option('display.max_rows', None)

 


단점은 자주 사용하는 코드가 아니라 잘 생각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필자는 이보다 아래 방법을 선호합니다.

 

 

2. 파이썬 딕셔너리 출력하기

판다스는 쉽게 딕셔너리로 바꿀 수 있습니다. 딕셔너리는 출력하면 모든 내용이 출력됩니다. 단점은 딕셔너리로 바꾸더라도 행이 많으면 보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행을 확인할 때는 굉장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인을 위해 코스닥 150 종목의 데이터를 가져왔습니다.

 

import pandas as pd

df = pd.read_html('https://stock.infoking.site/kosdaq150info/')[0]



아래와 같이 1개의 행을 출력해 봤습니다.

 

df.head(1).to_dict()

 

파이썬-딕셔너리-출력-모습
딕셔너리-모든-칼럼-데이터-확인

 

 

장점은 기억하기 쉽다는 점입니다. 출력모양이 이쁘지 않으면 pprint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3. 파이참에서 데이터 프레임 조회하기

파이참에서는 데이터프레임을 엑셀처럼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데이터를 확인하기 굉장히 편리한데요. 조회해서 편집도 가능한데, 재현이 안 되기 때문에 편집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파이썬 판다스 데이터 프레임 출력, 모든 데이터 확인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파이참을 사용한다면 세 번째 방법을, 아니라면 두 번째 방법을 추천합니다. 첫 번째 방법도 좋지만 잘 생각이 나지 않는 것이 단점이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