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분야가 머신러닝, 인공지능 이 쪽이 아닌가 싶다. 해당 분야 내용을 공부하기도 바쁘지만, 가끔 보면 데이터 분석 관련 Job Description에도 모르는 용어들이 있다. 특히 온라인이나 모바일 업종의 경우, 자주 사용하는 분석 프레임웍이 있는 듯 하다. 오늘은 데이터 분석 용어 정리 - Funnel, adhoc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Funnel 분석
Funnel은 깔데기를 의미한다. 처음에는 많은 양의 유입이 일어나지만, 긴 여정에서 이곳저곳에서 이탈하고 나면 깔데기를 통과한 것처럼 적은 수가 남는다. Funnel분석은 어느 곳에서 이탈이 많이 일어났는지를 살펴보고 개선해나가는 노력이라고 한다. 온라인의 경우, 최초 인입한 고객이 어떤 메뉴나 경로를 이동하면서 이탈이 발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도 Funnel분석을 지원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
Funnel 분석과 관련해서 AARRR도 알아둘 필요가 있다. AARRR은 유저들이 고객들이 좋은 일을 해준 시점을 기준으로 하나의 프레임으로 만든 것이다. 총 5개의 행동이 있다.
- Acquisition 첫 방문
- Activation 첫 회원가입
- Revenue 첫 구매
- Retention 재구매
- Referral 친구 소개
각각의 단계가 어떤 면에서는 로얄티가 증대되는 모습이라고 볼 수 있겠다. 재구매까지 일어나고, 제품을 친구에게 소개해준다는 것은 가장 로얄티가 가장 높고 회사 입장에서도 원하는 방향이다. 어떤 단계에서 많은 이탈이 일어나고, 촉질한 필요가 있는지 분석하는 것도 중요할 듯 하다.
2. adhoc 분석
adhoc은 라틴어로 '특별한 목적을 위해서'라는 뜻이라고 한다. 현업(?)에서 '어떤 목적을 가지고 데이터 분석을 요청하는 경우 adhoc분석이라고 한다'고 한다. 일상적으로 업무를 하면서, 이런 용어에 대해서는 생각해본 적이 없는데, 재미있는 용어인 것 같다.
보통 스팟으로 분석한다고도 하는데 같은 의미가 아닐까 싶다.
3. e-commerce 데이터 분석?
이커머스(e-commerce) 업종의 데이터 분석에 대해 관심이 있었는데, 아래 포스팅에 설명이 잘 되어 있는 것 같아서 공유해본다.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해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시각화하고 대시보드로 만드는 과정을 잘 설명하고 있는 듯 하다.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설득력 있게 프레젠테이션 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태블로를 이용하는데, 쉽게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는 좋은 툴이다.
( 참조: brunch.co.kr/@zigzag/16 )
오늘은 이렇게 데이터 분석 용어 정리 - Funnel, adhoc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앞으로도 재미있는 용어들이 있으면 종종 다뤄보도록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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