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노트-책
공부

파이썬을 배우기 위해 노트북은 있는 게 좋습니다. 강의나 코딩 모임에 참여해서 파이썬을 하려면 필요한데요. 비싼 노트북일 필요는 없지만 너무 성능이 낮으면 느려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노트북은 윈도우 노트북과 맥북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저는 맥북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윈도 노트북 vs 맥북

코딩 관점에서 윈도 노트북과 맥북의 가장 큰 차이는 운영체제입니다. 운영체제는 OS라고도 부르는ㄴ데요. 맥북은 리눅스를 기반으로 한 자체 OS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딩이 리눅스를 중심으로 발전했기 때문에, 아무래도 이와 유사한 운영체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 하기도 쉽고, 오류도 적습니다.


물론 윈도우 노트북을 사용한다고 해서 파이썬을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초심자 입장에서는 사소한 오류가 발생해도 이를 해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배우는 것이 목적이라면 이를 방해하는 것에 대한 노력과 시간은 최소한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맥북은 그 외에도 최적화가 잘 돼 있습니다. 배터리도 오래 사용할 수 있고, 노트북도 덮개만 열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도 사용한다면 자료 공유나 파일 복사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 M1/M2 노트북을 사야 할까요

맥북은 자체 설계한 M1 CPU를 사용하는데요. 지금은 성능이 향상된 M2 CPU도 나왔습니다. M2 노트북은 속도도 빠르고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할 때도 느려지지 않아 좋습니다.

하지만 파이썬을 공부할 목적이라면 저는 M2 노트북보다 인텔 CPU 버전을 추천합니다. M1/M2 맥북은 최적화를 위해 기존 CPU와 다른 방식으로 설계돼 있습니다. 그래서 파이썬도 M1 버전의 파이썬을 별도로 설치해야 합니다. 간단한 코딩을 할 때는 문제가 없지만, 실력이 향상 재서 여러 가지 기능을 사용할 때는 이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파이썬은 M1/M2를 지원하더라도, 다른 패키지는 아직 이를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코딩을 하면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여러 가지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M1/M2 노트북에 인텔 CPU의 버전의 파이썬을 설치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근데 이게 방법이 약간 어려워서 초보자가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공부를 하기 위해 샀는데 설치하는 데만 시간을 쓰는 것도 굉장히 비효율적입니다.

그래서 우선 인텔 버전의 맥북을 사용하시고, 좀 더 시간이 흐른 후에 M1/M2 맥북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다른 목적에도 사용하실 거라면 M1/M2 노트북을 선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3. 인텔 버전 맥북 구매 방법

처음부터 너무 비싼 제품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파이썬을 배우다 보면 하고 싶은 내용에 따라서 필요한 스펙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쿠팡에서 맥북에어 2020년형이 90만 원대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이 정도 제품을 사용해도 처음 공부하시는 데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쿠팡에서 구매하시면 여러 가지 할인옵션이나 후불 결제를 이용해서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투자를 하면 공부를 하는데도 더 동기부여가 됩니다. 편리한 도구를 이용해서 기초는 쉽고 빠르게 학습하시고, 이후에 활용에도 중점을 배워나가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