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화면
코딩

파이썬을 사용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것도 이제 옛말입니다. 요즘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발달해서 설치하지 않아도 파이썬 코딩을 할 수 있는데요. 웹에서 개발환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중 제가 해 본 코랩, 파이썬 애니웨어, 구름 IDE를 알아보고 장단점도 비교해 보았습니다.

 

 

1. 코랩(Colab)

제가 설명하지 않아도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개발환경입니다. 코랩은 구글에서 개발한 서비스로, 웹에서 파이썬 데이터 분석 환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피터 노트북과 유사한 인터페이스로 파이썬 코딩을 할 수 있는데요. 무료이지만 사용하기도 편리하고 속도도 괜찮습니다. GPU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파이썬 연결이 종료된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메모리에 있는 데이터가 삭제되면서, 데이터와 설치한 패키지 정보도 사라집니다. 코드도 처음부터 다시 실행해야 하는데요. 비용을 지불하면 이 부분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2. 구름IDE

구름 IDE는 파이썬에만 국한된 서비스는 아니고요. 개발과 관련된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파이썬 외에도 다양한 언어와 개발환경을 가상으로 만들고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기능상의 제약과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개발환경 종료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는 다시 개발환경을 빌드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구름 IDE도 비용을 지불하면 이 단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파이썬 애니웨어

파이썬을 어디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웹으로 환경을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파이썬에 특화된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주피터 노트북이나 파이썬 등을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솔 환경도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자라면 더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플라스크와 웹서비스를 띄울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는데요. 저도 간단한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이곳에 올려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이썬 애니웨어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상의 제약이 있습니다. 가장 큰 것은 파이썬 가상 환경에서 외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다는 것인데요. 비용을 지불하면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다른 사이트와 동일하지만 파이썬 애니웨어는 그중에서 가장 비용이 저렴합니다. 약 5000원 정도 지불하면 외부 인터넷까지 이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파이썬 설치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 BEST 3 및 장단점을 알아보았는데요. 아쉽게도 절대 최강자는 없습니다. 분석이 목적이고 GPU도 쓰고 싶다면, 코랩만한 서비스가 없습니다. 하지만 파이썬 웹사이트를 만들고, 데이터 분석 외에 코딩도 필요하다면 파이썬 애니웨어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이썬 외에 다른 언어도 사용하신다면 구름 IDE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직 잘 모르겠다 싶으시면 3개를 각각 이용해보시면서 자신의 구미에 맞고 편리한 서비스를 찾아가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