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참-아나콘다-로고-절반씩-있는-모습
파이참-아나콘다

파이참과 아나콘다는 파이썬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라는 점 외에 완전히 다른 프로그램입니다. 파이썬은 코드를 입력하고 실행하는 기본 기능만 제공합니다. 그 상태에서 코딩을 하고 디버깅을 하기에는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를 도와주는 파이참과 아나콘다 같은 도구가 개발됐습니다.

 

 

1. 파이참: 파이썬 통합 개발환경

파이참은 파이선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라고 부릅니다. 우리 말로는 통합 개발환경인데요. 파이썬 코드를 쉽게 작성하고, 실행하며 오류도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개발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래입니다.


우리가 문서를 작성할 때랑 비교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메모장에도 문서를 작성할 수 있지만, 기능이 많지 않아 굉장히 불편합니다. 그래서 서식이나 문단 지정 등의 다양한 편집기능이 있는 워드나 한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데요. 이 워드나 한글 같은 프로그램이 파이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파이썬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커서만 깜빡입니다. 여기서 코드를 입력하고 실행할 수 있지만, 굉장이 불편합니다. 파이참은 다양한 코드 탐색이나 자동완성, 디버깅 등의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쉽게 코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파이참을 설치해도 파이썬은 별도로 설치해야 합니다. 파이참은 코드를 편집하고 실행에 도움을 주는 기능만 제공하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코드를 실행하기 위한 파이썬은 별도로 설치해야 합니다.

 

 

2. 아나콘다: 파이썬 배포판

아나콘다는 파이썬에 데이터 과학을 위한 패키지를 포함해서 만든 배포판입니다. 패키지는 특정 기능을 하는 모듈을 모아놓은 것인데요. 우리는 이를 이용해서 파이썬 코딩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 분석을 한다고 해보겠습니다. 파이썬만 있다면 직접 구현해야 하는 필요한 기능이 많습니다. 엑셀을 불러오고 합계나 평균을 계산하는 기능을 직접 다 만들어야 하는데요. 이를 다른 사람이 만들어서 패키지 형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우리를 이를 이용해 쉽게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패키지는 별도로 설치 작업을 해야 합니다. 패키지 설치가 잘 되면 문제가 없지만, 운영체제나 사용하는 버전에 따라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문제를 수정하고 다시 설치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는데요. 이러한 문제가 없도록 데이터 과학과 관련된 패키지를 하나에 모아 만들어진 것이 아나콘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아나콘다를 설치하면 별도로 다른 패키지를 많이 설치하지 않아도 웬만한 패키지는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참과 다르게 아나콘다만 설치해도 파이썬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안에는 주피터 노트북주피터랩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파이참이 없어도 코딩하는데 어려움이 적습니다. 이는 파이참과 같이 파이썬 개발환경을 제공하는 오픈 소스 프로그램입니다. 아나콘다와 파이참을 설치하고 파이참에서 코드를 작성해도 됩니다. 이러면 실제 파이썬 코드 실행은 아나콘다 배포판에서 하는 것이지요.


오늘은 이렇게 파이참 vs 아나콘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파이참은 파이썬 코딩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요즘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도 많이 사용합니다. 어느 프로그램이든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잘 익혀뒤야 이후에 더 쉽게 코딩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