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의 강점 중 하나는 다른 사람이 개발한 패키지를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전세계의 넘사벽 님들이 개발한 패키지를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안방에서 클릭 몇 번으로 사용할 수 잇다는 것은 신기하고도 재미있는 일이다.

 

오늘은 파이썬 리스트와 딕셔너리를 이쁘게 시각화 조회 및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형 시각화 조회



리스트와 딕셔너리 자료형의 경우 단일한 구조는 파악하기 어렵지 않으나, 여러 개가 중첩된 리스트는 구조를 알기가 어렵다. 이런 경우에 이쁘게 조회할 수 있는 패키지가 있다. 바로 PyPrnt라는 패키지이다. 설치는 pip 명령어를 이용해서 쉽게 할 수 있다.

> pip install pyprnt

 


사용방법도 쉽다. print로 출력하는 대신에 prnt라는 함수를 이용하면 된다. 아래와 같이 중첩된 리스트 문이 있다면 prnt함수를 이용해서 이쁘게 출력할 수 있다.

from pyprnt import prnt
temp =[[1,2,3], [4,5, [6,7,8,], [1,2,3]]]

prnt(temp)

 

리스트 시각화 조회

 


리스트의 위치와 어떤 값이 들어 있는지 직관적으로 표현해 준다.

 


웹크롤링을 할 때 json자료형을 만나면 dictionary로 이용하게 된다. 딕셔너리의 경우, 키와 값으로 이루어져 있어 중첩되면 구조를 알기 어렵다. 이러한 경우에도 prnt함수를 이용하면 쉽게 딕셔너리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전에 디아블로3 API에 대해서 다루었는데, 이 때 반환되는 결과값이 json자료형이었다. 이 자료형을 딕셔너리로 바꿔서 출력해보니 아래와 같았다.

 

딕셔너리 시각화 조회

 


오늘은 이렇게 파이썬 리스트와 딕셔너리를 이쁘게 시각화 조회 및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prnt함수를 이용해서 쉽게 조회하고 구조를 파악할 수 있었다. 블록체인의 블록내용도 이 패키지를 이용하여 쉽게 조회할 수 있다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 번 사용해보길 바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