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 주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캔들 차트를 그려보았습니다. 주가를 이용해서 여러 가지 지표를 구할 수 있는데요. 가장 많이 구하는 값은 이동평균입니다. 파이썬에서는 쉽게 이동평균을 구할 수 있습니다. 값을 구하고 이동평균선을 그리는 작업을 해 보겠습니다.

 

 

1. 이동 평균값 구하기

판다스의 함수를 이용하면 쉽게 이동 평균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rolling함수를 이용하면 일정 기간 동안의 값을 요약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의 30, 60, 120일 이동평균값을 아래와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import FinanceDataReader as fdr

ss=fdr.DataReader("005930","2015","2020-07-31")

ss["ma_30"]=ss["Close"].rolling(30).mean()
ss["ma_60"]=ss["Close"].rolling(60).mean()
ss["ma_120"]=ss["Close"].rolling(120).mean()

 

30일 이전에 데이터를 출력하면 null값이 들어 있습니다. rolling의 입력 파라미터를 통해서 30일 이전의 값은 무엇을 넣을지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확인을 위해서 tail함수를 실행했습니다.

 

ss.tail()

 

파이썬-이동평균값-출력-캡쳐
파이썬-이동평균값-구하기

 

 

판다스는 파이썬에서 테이블 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패키지입니다. 문법이 생소하시다면 판다스 cheatsheet를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2. 라인 차트 그리기

파이썬에는 다양한 시각화 패키지가 있습니다. 그중에 plotly.express 패키지를 이용해서 라인 차트를 그려 보았습니다. 

 

import plotly.express as px

px.line(data_frame=ss, x=ss.index, y=["ma_30","ma_60","ma_120"])

 

파이썬-이동평균선-라인차트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을 이용하면 지지선과 저항선을 구해 볼 수 있는데요. 파이썬을 이용하면 패키지를 통해서 이런 지표를 쉽게 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파이썬 주가 이동평균값 구하고 라인 차트를 그려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변수를 가공하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주가를 예측하는 작업을 해 보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