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4가 출시됐습니다. 올해 말에 출시된다는 소문이 많았는데, 예상과 다르게 굉장히 빠른 시점에 나왔는데요. 챗GPT3까지는 다른 테크 기업에서 큰 차이가 없다며 디스도 했는데, 그 격차를 과시하기 위한 느낌도 듭니다. 챗GPT4 사용법 및 GPT3 대비 성능 개선 내용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챗GPT4는 3에 대한 대한 열풍이 식기 전에 나온 것이라 그 궁금증이 더해 지는데요. 현재 유료로 출시됐습니다. 챗GPT3에서도 ChatGPT Plus라는 유료 멤버십이 있었는데요. 이 멤버십에 가입해야 챗GPT4를 쓸 수 있는데요. 금액은 한 달에 20달러인데요. 출시 전에 유료 이용자가 이미 100만명을 넘었는데요. 그 숫자가 더 빨리 증가할 것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인공지능 서비스를 유료화까지 성공시키다니 대단하네요.

 

1. 챗GPT4 확인

챗GPT4 사이트에서 Try chat을 누르면 대화창으로 넘어가서 마치 챗GPT4를 이용할 수 있는 것 같은데요. 물어보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질의 응답이 챗GPT3에서 아래 질의 응답이 챗GPT4에서 한 내용입니다.

 

GPT4인지-물어본-결과
GPT4인지-물어본-결과

 

2. 챗GPT4 사용 방법

챗GPT4는 현재 유료 가입자만 사용이 가능한데요. 한 달에 20달러를 내면 대화창에 들어갔을 때 상단에 버전을 고를 수 있는 리스트가 나옵니다.

 

GPT-버전-고르기
GPT-버전-고르기

 

3. 챗GPT4 성능 차이

챗GPT4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성능입니다. 3에서는 틀리게 답변하는 부분이 많이 개선됐는데요. 세종대왕 맥북 던짐 사건에 대해서 GPT4는 정확하게 얘기해 줍니다. 대화를 나눠보면 챗GPT3보다 말을 잘 한다는 느낌이 확실히 옵니다. GPT3보다 지식도 뛰어나 문제 해결 능력도 뛰어나서 어려운 문제를 더 잘 해결합니다. 

 

세종대왕-맥북-던짐
세종대왕-맥북-던짐

 

홍보 기사에는 A부터 Z까지 시작하는 단어로 신데렐라 동화를 요약하는 내용이 있는데요. 저는 백설공주로 한 번 물어봤습니다. 이런 류의 설명을 굉장히 잘 합니다.

 

백설공주
백설공주

 

챗GPT4는 입력받을 수 있는 단어도 크게 늘어났는데요. 챗GPT3는 3000단어 까지 가능했는데요. 챗GPT4는 25000단어까지 가능해졌습니다. 정확히는 토큰이라는 개념을 쓰는데요. 단어 갯수로 하면 위와 같습니다. 아쉽게도 한글은 영어보다 토큰 갯수를 많이 잡아먹어서, 입력할 수 있는 단어 숫자가 줄어듭니다. 하지만 A4 1장의 영어 단어수가 250개인 것을 감안하면 굉장히 많은 텍스트를 넣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각종 시험에서 챗GPT3보다 높은 점수를 받는 등 성능이 뛰어난 것은 여러 면에서 많이 입증된 것 같습니다.

 

4. 챗GPT4 이미지 입력 방법

이미지도 파악해서 대화할 수 있는데요. 챗GPT4를 소개하는 영상 중에 많이 나오는 것이 풍선이 줄에 매달린 사진을 보여주고 저 줄을 자르면 어떻게 되냐고 물어보는 내용이 있습니다. 풍선이 날아가 버립니다라고 답해서 굉장히 놀라운데요. 이미지는 아직 대화창에서 넣을 수 없습니다. 챗GPT4 API를 이용해서만 이미지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챗GPT API를 사용하려면 바로는 안 되고요. API사용법을 참고해서 하시면 waitlist에 올라가게 됩니다.

 

챗GPT4 사용법 및 GPT3 대비 성능 개선 내용 등을 알아보았는데요. 최근에는 챗GPT 플러그인을 발표하는 등 무섭도록 빠른  발전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챗GPT로 시작된 촉발이 인공지능을 그리고 우리 일상을 많이 바꿀 것이라는 사실은 이제 자명한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