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자격증이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와 같은 느낌이 있지만, 초중고에도 코딩 열풍이 불고 있어 활성화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격증 이름은 '파이썬 마스터'이고 민간자격증입니다. KAIT라는 곳에서 자격증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다면 빅데이터 분석사가 있지만 언어가 R입니다. 또는 구글 Certificated도 있습니다. 취업을 목적으로 한다면 이런 자격증이 더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KAIT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라는 곳인데요. 방송통신발전기본법 15조에 따라 설립된 기관으로 방송통신의 발전 및 공공복리 증진을 목적으로 설립됐습니다.

 

 

시험 비용과 시간

자격증은 총 1급, 2급, 3급의 3개 등급이 있습니다. 시험료는 각각 58000원, 38000원, 28000원입니다. 시험시간은 90분, 60분, 40분으로 필기와 실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급수가 올라갈수록 실기의 비중이 높아집니다.

 

시험 일정

1, 2급은 1년에 두 번 치뤄지고 있습니다. 4월, 10월에 접수해서 5월, 11월에 시험을 봅니다. 3급은 그보다 많아서 1년에 5번 정도 봅니다.
하지만 응시 인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자세한 건 KAIT 정보통신기술자격검정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험 내용

시험 내용은 크게 컴퓨팅 사고력, 파이썬 문법, 알고리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라고 샘플 문제를 첨부합니다.

 

파이썬자격증-1급-문제.pdf
0.18MB

 

파이썬자격증-2급-문제.pdf
0.17MB

 

파이썬자격증-3급-문제.pdf
0.16MB

 

파이썬자격증-3급-공개문제.pdf
0.09MB




자격증을 목표로 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코딩이 자격증보다는 포트폴리오나 실력이 더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막연히 공부하는 것이 방향을 잡기 어렵다면 도전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파이썬 코딩에 필요한 기초내용은 많이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학습에는 도움이 되겠습니다.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용하는 것보다는 단기간에 빨리 취득하고, 이후에 파이썬을 이용해서 뭔가를 만들거나 활용하는 방법에 집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