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plotlib을 이용해서 그릴 수 있는 차트는 종류도 많고 다양합니다. 애니메이션까지 추가하면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툴로 손색이 없습니다. 오늘은 기본 차트 중 하나인 bar차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수출입통계를 이용하여 간단한 bar chart를 그려볼 예정입니다.

 

 

1. 한국수출입통계 데이터 수집하기

한국수출입통계는 공공데이터 포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픈API를 통해서 한국 수출입 통계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목록의 수출입데이터를 관세청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No 제공 서비스
1 수출입총괄 서비스
2 품목별 (수출입실적)
3 국가별
4 성질별
5 신성질별
6 품목별 국가별
7 성질별 국가별
8 신성질별 국가별
9 대륙별 수출입실적
10 경제권별
11 세관별
12 종류별
14 항구/공항별

 


이 중에서 '수출입총괄 서비스'를 이용하면 우리나라의 수입, 수출, 무역수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가지고 bar chart를 그려보겠습니다. API를 통해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은 그 전에도 많이 다루었기 때문에, 넘어가겠습니다. 코드는 포스팅 하단에 첨부하였습니다.

 

 

 

2. 수출입 통계 확인하기

16년1월부터 17년 12월까지의 무역수지를 bar chart로 그려보았습니다. 아쉽게도 2018년 데이터는 제공되지 않았다. 17년9월 최고점을 기록하고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 그래프만으로는 자세한 원인은 알기 어렵겠습니다. 국가별이나 품목별 통계를 확인하면 더 많은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matplotlib-바차트
16년1월~17년12월 한국 무역수지



17년 무역수지 평규은 7,935백만달러로 16년 7,436백만달러에 비해  498백만달러 증가하였다.

 

 

다음으로 수입액을 bar chart로 그려보았다.

 

한국-수입액-바차트
16년1월~17년12월 한국 수입액


수입은 안정적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듯 하다.

 


다음 수출액을 bar chart로 그려보았다.

 

한국-수출액-바차트
16년 1월~17년12월 한국-수출액-현황

 


오늘은 이렇게 한국수출입 통계를 가지고 bar chart를 그려보았습니다. 품목이나 국가별 데이터를 더 활용하면 더 재미있는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matplotlib으로 차트를 그렸지만, 데이터분석을 목적으로 한다면 문법이 훨씬 간결한 seaborn 패키지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른 작업들을 더 해 보고 싶다면 아래에 코드를 첨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PI 데이터 수집부터 차트를 그리는 것까지 있습니다.

 

matplotlib-bar-chart.py
0.00MB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