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하는-여성
운동

하루 종일 모니터를 보고 일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눈과 자세가 나빠지는데요. 그래서 중간중간 쉬어가며 스트레칭 등 운동을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도 최근에 이곳저곳 안 좋은 곳이 많아 다양한 운동을 해 보고 있는데요. 그중 효과를 본 내용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 눈 운동

모니터를 오래 보고 있으면 눈도 피곤하고, 심하면 머리도 아픕니다. 그래서 잠깐잠깐 모니터 말고 먼 곳을 바라봐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아플 때는 눈을 감고 눈운동을 해 주는데요. 눈알을 좌우로 움직이거나 크게 한 바퀴씩 돌리면 눈의 피로가 좀 해소됩니다.

 

2. 등운동

등 운동을 하는 이유는 굽은 어깨를 펴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어깨가 굽었더라도 더 나빠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등 운동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중에 풀업 밴드를 가지고 하는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밴드를 짧게 잡고 엄지손가락에 걸어 움켜줍니다.
  2. 팔을 앞으로 뻗어 엄지손가락이 하늘을 보게 해 줍니다. 팔을 핀 상태에서 밴드를 잡아당겨 벌려줍니다. 이때 등에 집중해서 하는 곳이 중요합니다. 견갑골을 모아준다는 느낌으로 하면 좋다고 합니다.
  3. 팔을 모아서 앞으로 가져옵니다.

 

등운동-1등운동-2
등운동

 

위 운동을 하루 10~20회씩 3 세트 하면 어깨도 시원하고 자세도 전보다 좋아집니다.

 

 

3. 목 운동

목은 안 좋아지기 전에 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이 많이 아프면 오히려 운동하는 것이 이를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운동보다는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 방법은 '백년허리'로 유명한 정성근 교수님이 가장 추천하는 방법인데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허리를 세우고 견갑골을 뒤에 붙입니다
  2. 턱을 살짝 들어서 위를 쳐다봅니다
  3. 다시 원상태로 돌아옵니다

 

목운동-1목운동-2
목운동

 

책상에 오래 앉아서 모니터를 보면 자연히 허리가 굽어집니다. 이럴 때 이 운동을 한 번씩 해주면 좋습니다. 왜 이 운동이 효과적인지는 '백년허리'라는 책을 보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기존에 목이나 허리에 대해 알고 있던 상식 중에는 잘못된 것이 많습니다. 목과 허리에 대해 고민이 많다면 한 번 일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도 허리 베개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허리가 안 좋으면 자주 누워 있게 되는데요. 이때 허리를 받쳐주면 더 좋은 자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허리 베개는 여러 가지 제품이 많지만 너무 높은 것을 사용하니까 불편하더라고요. 처음에는 높이가 5cm 정도 되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메모리폼 허리베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높이가 적당하고 잘 받쳐줘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개발자 건강 위해 꼭 해야 하는 운동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몸이 아파서 신호가 오기 전부터 관리하면 더 좋습니다. 미리미리 건강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