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화탕은 감기 걸렸을 때 많이 먹는데요. 감기에도 좋지만 피로회복에 좋은 한약이 바로 쌍화탕입니다. 심신이 지쳐 피곤할 때, 소모된 체력을 빠르게 보충해 주는 약으로 그만한 게 없다고 하는데요. 쌍화탕 효능 및 재료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쌍화탕 효능

과도한 업무나 운동을 하면 긴장하고 근육이 수축됩니다. 쌍화탕은 이렇게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쌍화라는 이름이 기와 혈을 고루 보충해준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음양이 허할 때 쓰면 좋은 약으로 소개합니다. 쌍화탕에 들어가는 재료는 빈혈이 있거나 형색이 안 좋을 때 쓰는 약재와 몸이 차고 식욕이 없을 때 쓰는 약재들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왜 심신이 피곤할 때 먹으면 좋은지 조금은 이해가 가네요.

 

2. 쌍화탕 재료가 중요한 이유

쌍화탕은 작약, 당귀, 천궁, 황기, 숙지황, 계피, 감초, 생각, 대추 등으로 만듭니다. 위의 약재료를 다려서 만드는 한약이다 보니, 재료의 질과 양이 중요합니다. 사실 마시는 사람 입장에서는 재료가 얼마나 들어갔는지 또 좋은 재료인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저도 최근에 몸이 찌뿌둥한게 계속 피곤하고, 잠을 자도 잘 해소가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쌍화탕이 좋다고 하길래 사서 먹고 있습니다. 동네 한의원에서도 가면 처방해 주겠지만, 뭔가 한약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곳에서 먹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찾다보니 강남 청담동에 바라기 한약국이 있어 쌍화탕을 샀습니다. 부부 한약사가 운영한다고 하는데, 재료를 좋은 걸로 쓰신다고 하더라고요. 한약이 거품이 많은데 가격도 생각보다 비싸지 않아 좋았습니다. 쌍화탕은 1포 3000원입니다. 아무래도 부부가 하시는 한약국이라 뭔가 더 믿음이 가네요.

 

위치는 강남구 학동로81길 9 1층입니다. 청담역 10분 출구에서 나와 제일 앞에 골목에서 우회전해서 50미터쯤 가면 보입니다. 가게 앞에 대여섯 대 정도 주차공간도 있어 차 가져가셔도 좋겠습니다.

 

바라기-한약국-앞모습
바라기-한약국

 

한약이라고 한의원 분위기를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젊은 한약사 분들이 하는 만큼 이미지를 세련되고 깔끔하게 가져가시려는 노력이 보입니다. 약간 카페 느낌도 납니다.

 

바라기-한약국-내부-모습
바라기-한약국-내부

 

따뜻하게 하루 1~3회 정도 먹으면 된다고 해서 꾸준히 먹고 있습니다. 전보다는 몸이 가벼워지는 것 같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쌍화탕에 대해 나와 있는데요. 그만큼 우리나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은 한약 중 하나라고 하네요. 쌍화탕 외에도 십전대보탕, 다이어트 한약, 어린이 보약, 경옥고 등 다양한 한약이 있습니다.

 

바라기-한약국-가격표
바라기-한약국-가격표

 

추석 선물 세트도 있어 부모님께 선물하기도 좋은 것 같아요. 5만원도 안 되는 가격에 고급스럽게 포장된 쌍화탕 세트를 살 수 있습니다. 저도 추석 전에 하나 사서 부모님 드릴까 합니다. 한약은 직접 방문해서 구매도 가능하지만, 온라인으로도 구매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쌍화탕-선물세트
쌍화탕-선물세트

연일 날이 덥고 피곤하니 보양식을 찾게 되는 계절이네요. 모두 건강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