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은 윈도에 없는 편리한 기능이 많습니다. 원도는 하드웨어나 별도의 소프트웨가 필요하지만, 맥북은 기본 기능을 이용해 할 수 있습니다. 핫코너, 트랙패드, 단축키 지정의 3가지 방법으로 맥북을 더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핫코너

핫코너는 마우스 커서를 모니터 가장자리로 가져갔을 때 어떤 동작을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저는 맥북을 끄지 않고, 잠자기 모드로 두는데요. 매번 클릭하는 게 귀찮았는데 핫코너를 이용하면 클릭 없이 잠자기 모드를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핫코너는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데스크톱 및 화면번호기]로 간 후에 화면 보호기 탭에서 우측 하단 핫코너를 선택하면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트랙패드

맥북은 트랙패드(터치패드) 감이 좋아서 자주 이용하게 되는데요. 여기에 특정 동작을 하면 다양한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마우스 오른쪽 클릭은 두 손가락으로 탭 하면 할 수 있습니다. 더블 탭 하면 확대/축소도 가능합니다.
- 다섯 손가락을 오므렸다 펴면 바탕화면으로 바로 갈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 두 손가락 회전: 이미지 회전
- 두 손가락 오른쪽 가장자리에서 왼쪽으로 쓸어넘기기: 알림 센터 보기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으니 트랙패드 잘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3. 단축키 지정

맥에서는 단축키를 쉽게 확인하고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단축키가 없다면 직접 지정할 수 있는데요. 

 

1) 앱의 단축키 지정하기

[메뉴]-[시스템 환경설정]-[키보드]-[단축키]로 갑니다. 여기서 필요한 단축키를 지정합니다. 앱 단축키 항목의 모든 응용 프로그램에서 +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단축키를 지정하고 싶은 앱을 선택하고, 메뉴 이름과 단축키를 입력합니다. 이제 단축키를 이용해서 바로 해당 앱의 메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2) 시스템 단축키 지정하기

위의 방법으로 지정할 수 없는 단축키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karabiner를 이용하면 다양한 키조합으로 여러 가지 시스템 명령어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3) 특정 앱 실행하기

특정앱을 실행하는 것은 Spotlight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Command + SpaceBar로 실행하고 싶은 앱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 외에도 유용한 단축키는 아래와 같습니다.

- command + option + H: 작업중인 창 빼고 다 가리기
- command + tab → Q: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아이콘으로 보면서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 command + shift + A/D/O/H/U : 폴더 이동 쉽게 하기
- command + 1 / 2 / 3 / 4 : 보기 모드 변경

 


맥북을 편리하게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