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트로픽은 OpenAI 출신이 창업한 기업입니다. 아마존 등에서 5조 이상의 큰 투자를 받으며, OpenAI의 대항마로 불리고 있습니다. 한국어 사용도 가능한데요. 앤트로픽 홈페이지 및 클로드 사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앤트로픽 홈페이지

클로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앤트로픽 홈페이지로 가야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앤트로픽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클로드 사용하기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Talk to Claude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후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거나, 구글 계정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사용법

 

사용방법은 ChatGPT와 동일합니다. 보고서 요약 및 분석 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용해보면 생각보다 답변이 잘 나온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하지만 ChatGPT4와 비교하면, 답변이 더 상세하게 나왔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클라우드-ChatGPT-답변-비교

 

클로드 장점은 ChatGPT에서는 유료로 사용해야 하는 기능을 무료로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ChatGPT는 돈을 내야 ChatGPT4를 쓸 수 있습니다. 이를 써야 PDF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데이터 분석하는 작업을 할 수 있었는데요. 클로드는 무료 버전에서도 모두 가능했습니다.

데이터 분석은 ChatGPT가 파이썬 코드를 작성해서 결과를 제공했던반면, 클로드는 파일 내용을 그냥 읽고 답변을 해 주었습니다.

 

 

ChatGPT를 이용해서 주식 분석하는 내용을 올린 적이 있는데요. 동일한 데이터셋을 클로드에도 넣어서 물어봤습니다. 먼저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지 물어보았는데요. 어떤 데이터인지 파악해서 정확히 알려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로드-데이터분석-1

 

어떤 종목이 많이 오를지 물어 봤는데요. 특이한 점은 필자가 제공한 데이터만 사용하지는 않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하단의 반도체 호황기 진입 예상, 플랫폼 생태계 확장 가능성 높음 등은 클로드가 학습한 데이터에 있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소외된 종목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알만한 종목들이 거론됐습니다.

 

클로드-상승-예상-종목

 

3. 특징 및 아쉬운 점

필자는 ChatGPT4를 주로 사용하는데요. 클로드는 속도는 빠르지만, 언어능력은 좀 아쉬웠습니다. 말이 짧게 나오는 부분도 아쉽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 수준의 언어 모델을 빠른 시일 안에 선보였다는 점은 놀랐네요. 현재의 모습보다는 앞으로의 모습이 더 기대되는 서비스입니다.

 

ChatGPT가 워낙 빠르게 발전하다보니 아직까지는 격차가 많이 느껴지는 모습입니다. 앞으로 어떤 점을 차별화해서 발전해 나갈지 지켜보는 재미도 있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