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

블로그 조회수가 늘지 않아 고민이신가요? 포스팅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유입이 늘지 않는다면, 당신의 블로그 전략을 점검할 때입니다. 대부분의 블로그 유입은 검색 엔진을 통해 발생하기 때문에, 검색 최적화가 얼마나 잘 되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이 검색 최저화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바로 블로그 지수인데요. 어떻게 네이버 블로그 지수를 무료로 측정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1. 블로그 진단의 필요성

블로그 진단은 여러 방법으로 할 수 있지만, 필자는 그 중에서도 판다랭크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판다랭크는 각 게시글에 대해 점수를 매기고 개선할 점을 제시해주기 때문에, 블로그의 품질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도구입니다.

 

2. 진단 방법

판다랭크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인플루언서] 메뉴의 [블로그 진단]을 선택합니다. 여기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복잡한 과정 없이 쉽게 블로그의 현재 상태를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판다랭크-블로그-진단

 

 

3. 진단 결과 해석하기

진단 결과를 통해 블로그의 순위와 최근 일주일간의 발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블로그의 전반적인 성과를 파악하고, 어느 정도의 지수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상세진단'에서는 콘텐츠, 주제, 계정 등 세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한 평가를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순위

 

내 블로그와 비슷한 주제를 다루는 경쟁자 리스트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블로그의 분석 결과를 통해, 나의 약점과 보완할 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다른 사람은 어떤 주제의 포스팅을 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경쟁자-블로그-리스트

 

4. 블로그 진단을 통한 전략 수립

더 자세한 진단 결과는 블로그 순위 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순위 아래에 최근 글 진단의 '상세진단'을 선택해 보세요. 그러면 콘텐츠, 주제, 계정의 3가지 영역으로 평가한 내용을 볼 수 있다. 하나씩 살펴 보겠습니다.

 

블로그-진단-콘텐츠-점수

 

콘텐츠 점수는 본문 내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대표 키워드에서 몇 위에 노출되고 있는지, 글의 길이나 키워드 반복, 이미지 수는 적절한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권장하는데로 수정한다고 해서 무조건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포스팅 길이를 늘리고, 동영상을 포함시키면 체류 시간 향상에 분명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주제-점수

 

주제 점수에서는 포스팅의 주제가 검색 노출에 얼마나 유리한지를 알려 줍니다. 이를 통해 적절한 키워드와 주제로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계정점수

 

계정점수에서는 내 블로그 방문자가 전체에서, 그리고 같은 주제에서는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필자의 블로그는 이웃수가 많은 것이 특징인데요. 이는 이웃관리 자동화 솔루션의 도움이 큽니다. 필자의 네이버 블로그는 운영 특성상 체류 시간이 짧은데요. 그에 대한 내용도 볼 수 있네요. 경쟁자 블로그를 알려주는 것도 특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지수 무료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일부는 뻔해 보일 수 있는 내용도 있지만, 찬찬히 살펴보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는 부분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블로그도 살펴보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블로그 운영에 고민이라면, 블로그 진단을 무료로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