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에서 PDF파일을 이용하면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문서 요약도 효과적이고, GPTs를 만들 때 첨부파일로 넣을 수도 있죠. 하지만 가끔 PDF파일을 넣으면 오류가 발생해 더 이상 진행이 안 되거나 인식을 못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글에서는 Chatgpt에서 PDF 파일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일반적인 문제와 그 해결책을 알아보겠습니다.

 

 

1. Chatgpt PDF 요약의 이점

Chatgpt를 이용하면 PDF파일 요약이 간단합니다. 이 기능을 지원하는 Chatgpt 플러그인이 있지만, 잘 작동하는 플러그인을 찾기 쉽지 않습니다. 필자가 사용한 경험으로는 'Chatpdf'와 'Bing'이 가장 사용하기 쉽고, 요약도 잘 됐습니다.

특히 Bing은 쉽게 빠르게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한데요. 대부분의 플러그인은 PDF 파일을 별도의 저장소에 업로드하고 URL을 입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Bing은 로컬에 저장된 PDF 파일을 바로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Bing PDF 요약 사용방법

Bing을 이용해서 PDF파일을 요약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Microsoft Edge 브라우저 설치 및 실행
  2. 상단 파일 메뉴에서 파일열기를 선택
  3. PDF 파일을  선택해서 열기
  4. 우측 상단의 Copilot 아이콘을 클릭
  5. 그러면, 아래와 같이 Bing Chat이 옆에 나옵니다.
  6. 이제 문서 요약 등 PDF파일에 대한 질문이나 요청사항을 입력합니다.

 

BingChat-PDF파일-열기

 

하지만 PDF파일이 아닌 인터넷에서 정보를 가져오지는 않나요? 그렇다면 설정을 수정해야 합니다. 그래야 질의를 할 때 PDF파일에서 정보를 가져옵니다.

 

 

3. Edge Browser Bing 설정하기

Copilot 아이콘 아래에 보면, 세로로 점 세개가 있습니다. 이 곳을 클릭하면 '알림 및 앱 설정'이 나오는데요. 이 곳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앱별 설정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Copilot에 들어간 후에 'Microsoft에서 페이지 콘텐츠에 액세스하도록 하여'을 켜야 PDF파일을 요약하거나 질의, 응답을 할 수 있습니다.

 

Edge-Copliot-설정

 

이제 '이 PDF 요약'이라고 입력하면, 열린 PDF파일을 요약해 줍니다. 이와 같이 '이 PDF에서는' 이라고 입력하면, PDF에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답변해 줍니다.

 

4. 분량이 많은 PDF 파일 요약하기

Bing은 쉽고 편리하게 PDF파일을 열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긴 문서를 처리하기는 어렵습니다. 경험상 약 50페이지가 넘는 문서는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ChatPDF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ChatPDF는 페이지 수가 많은 문서도 잘 처리합니다.

ChatPDF에서도 페이지 수가 많아 처리할 수 없는 경우, 페이지를 나누어 처리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이 방법은 문서의 크기를 줄여 처리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Allinpdf 사이트에서 Split PDF기능을 이용하면, PDF문서를 여러 개로 쪼갤 수 있습니다.

 

allinpdf-사이트-예시

 

5. PDF파일을 인식하지 못할 때

BingChat이나 ChatPDF를 사용할 때 에러가 나거나 잘 진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PDF파일의 한글 폰트를 인식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PDF파일의 한글 폰트를 변경해서 다시 사용하면 잘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PDF 파일의 폰트를 바꾸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인데요. 그래서 필자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해서 PDF파일 폰트를 바꿔 이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 사용가능한 PDF파일 편집 프로그램이 있다면, 이를 이용해서 폰트를 변경하빈다. 가장 기본인 바탕체로 변경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PDF파일 편집 프로그램을 같고 있는 분은 없으실 것입니다.
  2. PDF파일 편집 프로그램이 없다면, 다른 문서로 변환한 후에 폰트를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는 Allinpdf입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온라인에서 PDF파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Allinpdf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3. 중간에 보면 'PDF to Word'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Word파일로 변환합니다.
  4. Word파일의 폰트를 바탕체로 변경합니다.
  5. Word파일을 PDF파일로 저장합니다.
  6. 이제 다시 ChatPDF나 BingChat을 이용하면 PDF파일이 잘 인식됩니다.

 

 

PDF 요약에 있어 Chatgpt는 큰 도움이 됩니다. 빠르게 훑어볼 수 있고, 문서를 읽는 또다른 재미를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위 내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