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를 돌아보면 독서를 많이 했습니다. 아니 독서를 많이 했다기보다는 많이 하려고 했습니다. 나이지지 않을 것 같은 일상을 바꿔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세상에는 좋은 책이 많지만 읽고 나서 덮어두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책의 의미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실천하지 않으면 결국 나아지는 것은 없습니다. 결국 실천이 중요하지요.

 


최근에 '보도 새퍼의 돈'에 관련해서 이야기하는 유투브를 보았습니다. 필자도 몇 년 전에 본 책이고, 인상이 깊어 노트에 기록을 한 것이 생각나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보도 새퍼 돈의 원제는 Der weg zur fianaziellen freiheit, The Road to Financial Freedom(1998)으로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이라고 합니다. 시간이 많이 흘렀지만 내용을 다시 기록해보니, 다시 한번 저를 돌아보게 돼서 좋네요.

 

 

1. 이제는 찾는 법을 배워라
 - 결심만으로는 부자가 되지 않는다
 - 가치와 목표가 일치해야 한다
 - 낙관주의와 자신감을 혼동하지 말자
 - 생각부터 바꾸는 것이 돈벌기의 첫걸음이다
 - 돈은 좋은 것이다
 - 삶을 최적화 할 것인가, 최소화할 것인가?
 - 계획은 모든 것의 시작이며 끝이다
  ・ 현재 자신이 몰두하고 있는 취미를 찾아, 이를 바탕으로 경력을 쌓아라
  ・ 하루 종일 일하는 사람은 돈을 벌 시간이 없다
  ・ 어떤 가치를 따를 것인가를 먼저 분명하게 결정한 뒤에야 비로소 자신의 삶을 컨트롤할 수 있다
  ・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행동은 기본적으로, 엄격한 규율에서 만들어져 나오는 것이 아니라 바로 꿈, 목표, 가치, 계획 이 네 가지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온다.

 

 

시간이 지나서 다시 보니 역시 좋은 얘기가 많습니다. 그중에서 결심만으로는 부자가 되지 않는다는 말이 많이 공감됩니다. 하지만 막상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자신이 몰두하고 있는 취미를 찾아 경력을 쌓아라는 말이 도움이 되겠네요 요즘에는 블로그나 유튜브를 통해 자신의 취미를 공유하고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도 있기 때문입니다. 당시에는 그러 매체가 없었을 텐데 말입니다.

 

무언가를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일회성으로 그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꾸준히 하다 보면 그 안에서 기회도 생기고 본받을 수 있는 좋은 사람도 만날 수 있습니다.

 

물론 세상에는 사기꾼도 많으니 이런 부분은 조심해야 합니다. 남의 힘으로 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힘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힘이 올바르게 서면 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도 돕고, 도움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남의 힘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은 직접 컨트롤할 수 있는 부분이 적어 힘들고, 잘 안 됐을 때 후회도 많이 남습니다. 그리고 남는 것도 없지요.

 

보도섀퍼-돈-책표지
보도 섀퍼 돈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